헤르만 헷세

지와 사랑 / 헤르만 헤세

자크라캉 2006. 3. 18. 00:03
[본문스크랩] 헤세의작품[지와 사랑]에대하여  메모 삭제 2006/03/18 00:01   
출처 : 김용식 문학서재

이지적이고 뛰어난 젊은 학자 나르치스 (Narzis) 와 감성적이고 다감한 소년 골트문트 (Goldmund) 와의 만남과 헤어짐,
    골트문트가 이성에 눈을 뜨고 수도원을 떠나 애욕의 편력을 계속하면서 조각가로 성장하는 시기,
사형 당하는 순간에 나르치스가 나타나 골트문트는 구출되고 둘은 함께 수도원으로 돌아와 다시 우정으로 맺어지게 되고 골트문트는 지와 사랑을 융합시킨 마리아상을 조각하고 죽음에 이르게 된다.
  지와 사랑은 이렇게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형제 자매, 어머니도 없이 외롭게 자란 골트문트는 황실 관리였던 아버지에 의해서 마리아 브론 수도원으로 들어오게 되면서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수도원의 젊은 교사 나르치스는 고귀하고 이지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뛰어난 사색가로서 수도사로서의 자기 직분을 천직으로 알고 살아간다.  그런 나르치스에게 골트문트는 존경과 사랑을 느끼고 가까이 다가가게 된다.  
 나르치스도 신입생인 골트문트가 자기와는 달리 감성의 혜택을 받은 예술가적 천분을 지녔음을 깨닫고, 친구이자 제자이기도 한 골트문트에게 올바른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르치스는 예민한 감각과 영감을 소유한 몽상가요 천부적 예술가의 소질을 가진 자연인인 골트문트에게 있어선 수도원에서의 정신적 삶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깨우쳐 준다.  
 그리고 골트문트의 마음에 잊혀져 있던 모친의 참모습을 환기시키고, 매몰된 본질적 천성을 눈뜨게 하여  이 천성에 따라 자기 자신을 올바로 살릴 수 있는 길을 걷도록 한다.
 나르치스는 인간에겐 각자에게 주어진 길이 있으며 그 길에 머물러 최선을 다하는 것이 최상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인간의 영혼을 깊숙이 통찰할 수 있는 나르치스의 도움으로 골트문트는 마침내 각성에 이르며 자신의 삶을 찾아 황금빛 눈부신 생명의 길로, 그러나 한편으로는 죄악과 욕망으로 가득 찬 세속의 길로 나가게 된다.한편 온 청춘과 마음을 십자가에 봉헌하고 하느님의 말씀에 봉사하려는 나르치스는 골트문트가 성역을 떠나려는 시간,거룩한 소명을 준비하기 위해 단식과 철야 기도에 들어간다.
 골트문트는 이제 규율과 질서가 있는 수도원의 밝은 세계를 떠나 두렵고 어두운 속세를 향해 방랑길에 오른다

수많은 사랑의 체험은 무상함과 함께 비싼 대가를 치러야 했고, 속박받지 않는 무절제한 즐거움을 누리기 위해선 고독의 쓰라림을 맛보아야 했으며, 죽음을 방어하기 위해 굶주림과 추위에 떨며 숲과 야수에 귀를 기울여야 했다.

 교살당하지 않기 위해 자신이 먼저 교살해야 했고, 세상의 온갖 아름다움을 즐기기 위해 온갖 공포를 감수해야 했고,더운 여름을 실컷 즐기기 위해선 겨울의 추위를 골수까지 느껴야 했다.
 이런 삶의 환희와 고통을 맛보며 골트문트는 예술적 세계에 가까이 간다.  

 어느 교회에서 본 아름다운 마리아상에서 그는 예술 형성의 본질을 깨닫고 그 상의 제작자인 니콜라우스 밑에서 조각가로서의 수업을 쌓는다.  
 그리고 그의 영원한 사우인 나르치스의 모습을 본뜬 조각상을 창조하고자 한다.
 그러나 다시 사랑과 자유의 편력 생활로 되돌아간 골트문트는 페스트가 창궐하는 지방에서 죽음의 무도를 목격하는 등 시련을 겪는다.  
  그리고 그 속에서 삶의 의미와 예술의 본질을 깨달으며, 특히 만물의 생명적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인류의 어머니 이브에 대한 상을 품게 된다.그리고 총독의 애인과 정사를 가진 것이 발각되어 처형의 위기에 직면했던 골트문트는 극적으로 나르치스를 만나 구출되고 다시 수도원으로 돌아가 본격적인 예술의 꽃을 피우게 된다.  
 이제는 어엿한 수도원장이 된 나르치스는 부단한 삶과 투쟁의 크나큰 희생의 대가로 창조에 몰입하고 있는 친구의 고단한 두 손과 열정에 찬 영혼을 들여다보며 천상으로 승화된 위대한 인간상을 발견한다.  
  그리고 인생의 온갖 세상의 고통을 맛본 골트문트는 나르치스와의 진정한 교감을 느끼며 평안하게 죽음을 맞이한다.

 신에게 종사하는 나르치스는 사색가요 분석가요
 어둡고 야위고 음울하며 지나치게 현명하고 통찰력이 예민하고 완강하며 확실하고 날카롭고 분명하다.미에 열중하는 골드문트는 몽상가요 예술가요
  맑고 수줍은 동심의 예민한 감각과 영감을 지닌 천부적 예술가이고 자연인이다.
 
 즉, 나르치스는 수도원의 철학자로 지와 정신을, 골트문트는 애욕의 예술가로 사랑과 자연을 상징하고 있다.
나르치스 (Narzis) 와 골드문트 (Goldmund) 라는 두 대비되는 인물의 우정을 통해 이성과 감성의 대립, 정신과 자연의 구분, 선과 악의 갈등..
                                                

인간은 이 양극의 어느 한쪽에만 위치할 수 없기에 고뇌하고 죽음과 같은 고통에 빠진다.
 그러면서도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지닐 수 있는 인간은 없지만, 이 두 가지를 늘 동시에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고뇌한다. 지와 사랑을 통해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인간은 영혼 속에 깃들인 정신적인 측면과 육체적인 측면을 어떻게 조화시키고
합일시킬 것이며, 또 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 것인가를 제시해 주고 있다.
    
 헤르만 헤세는 독일에서 태어나 1차 세계대전을 통하여 내면적인 사고를 가지게 되었다.
 인간 존재의 근원에 배반하는 이원성과 대결하며 혼의 자유와 인간성의 고귀함을 얻으려고 고민하였다.
 1946년 노벨상 및 괴테상을 받았다.
 대표작으로는 <데미안> <나르치스와 골트문트> <싯다르타> <유리알 유희> <수레바퀴 아래서> <크놀프> 등이 있다.

'헤르만 헷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개 속에서  (0) 2006.07.14
헤세의 작품<크눌프 knulp>에 대하여  (0) 2006.07.06
생의 계단 /헤르만 헷세  (0) 2006.04.15
비온 뒤에 핀 꽃 / 헤르만 헤세  (0) 2006.03.18
헤르만헤세/ 데미안  (0) 2006.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