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시아포토클럽>님의 카페에서
심금(心琴) / 신동옥
꽃을 보고, 저만치 혼자라고 적은 사람
아무래도 나는 조금 비껴서 있다고 적은 사람이 있지만
내 꽃잎에는 사자 한 마리가 먼저 가 앉는다 피를 흘린다.
꽃그늘 멍석에 앉아 술잔 띄울 만한 계곡을 베고 눕는 계절이면
가슴에 손을 얹는다. 국기에 대고도 맹세할 바 없는 나는
무제한으로 채워지는 꽃잎 사자 우리를 또 비워내는 거다.
내 꽃나무 아래는 언제나 불타는 겨자 소스 접시가 놓인다.
글 한 줄에 페이소스 한 접시 그게 삶이라고 말할 때
나를 읽고 가는 친구, 자네는 또 여리다고 타박을 하지만
자정의 판옵티콘 창살에 머리를 박고 엉덩이를 까뒤집던 베를렌은 무슨 생각을 했을까?
왜 하필 내가 여자였지, 아니었을까?
어제의 꽃 속에서도 총소리가 들렸다고 쓰면서 나 역시 아랫도리를 움켜쥐고 고개를 주억거리는 거다.
왜 하필 내가 남자였지!
입춘(立春) 지나고 대길(大吉) 지나고 건양다경(建陽多慶) 지나 앉아보는 뾰족한 마음의 자리 건너
옮아가는 꽃잎에 실어 보낸다 그것은 내가 자네에게 보내는 새떼.
이만치 혼자 있는 내게 친구, 술잔 들이미는 자네의 손뭉치는 차라리 따뜻한 빵이었다.
악수를 청하던 손은 금세 주먹으로 변하고 1월에서 4월로
움켜쥔 주먹 언덕을 오를 때면, 검지와 중지 사이는 언제나 허방이었다.
눈 비비고 보면 열심으로 제가 생각하는 꽃나무를 틔워내는 꽃은 오간 데 없고
없는 묘혈(墓穴)에서 내가 마주하는 것은 바로 자네,
자네는 시퍼런 레몬처럼 씁쓸하게 웃는다.
꽃 진 자리마다 무성한 혓바닥
그 벼린 창칼 아래 마주하는 것은 어제하고도 어제의 꽃그늘
술잔 비울 때마다 다른 격문 다른 사발통문.
내 사자는 벌써 건너 건너의 꽃나무로 뛰쳐나간다.
한없이 가벼워져 두 팔 벌리면 날 듯한데, 친구
자네의 눈빛은 내 등배를 훑고 내 두 다리는 지상에 비끄러매다오.
까칠한 멍석에 돌 틈 바위틈에 그늘 습지에 그 불립자(不立字) 위에
저만치 혼자 있는 거 이만치 저 혼자 갈앉는 거
술잔 띄울 때마다 듣는 꽃사태ㅡ 파문은 총소리 아닌가? 어제의 꽃잎 속에도
꽃잎 하나에 불타는 사자 우리
친구, 나는 그것을 겨눈다.
[약력]
신동옥 / 1977년 전남 고흥 출생 / 2001년 《시와반시》로 등단. / 인스턴트 동인. / 시집 『악공, 아나키스트 기타』가 있고, 「간빙기」등 51편으로 대산창작기금 수혜자로 선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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