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주제 (모셔온 글)
1. 시에서 주제의 성격
한 편의 시 속에 형상화된 중심 생각이나 사상정서등을 시의 주제라고 한다.
시의 주제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요소는 정서이다.
정서는 인간이 어떤 상황 속에서 보여주는 내적 반응, 즉 심적 상태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시의 주제는 시인의 정서적 여과 과정을 거친 '정서적 표현' 속에 담겨져 전달되므로
우리는 시의 문맥 속에서 시적 자아가 어떤 정서적 상태(심적 상태)에 놓여 있는지를
유심히 살핌으로써 시의 주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현대시에서는 개인을 넘어선 사회 현실의 문제가 시 속에 들어오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경우에도 반드시 정서적 차원의 여과 과정을 거쳐 표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주제 파악 방법
시의 주제를 드러내는 방법은 산문에서와 같이 언어의 관습적 의미에 의한 방법과
이미지(심상)에 의해 드러내는 방법,
독특한 어조에 의해 드러내는 방법이 있다.
그러므로 독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시의 주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인이 제재를 어떤 생각(어떤 정서적 상태)으로 그려 내고 있는지를 생각해야 하며,
언어의 지시적 의미만이 아니라 암시적(함축적) 의미를 함께 고려해야 하고,
작품마다의 독특한 어조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주제찾기
시적 자아는 누구이며, 어디에 있는가?
거기서 무얼 보고(하고) 있으며,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가?
시적 자아는 어떤 처지(입장)에 놓여 있는가?
그 처지에서 어떻게 살아 가고자 하는가?
대상을 보고 있다면 어떠하다고 생각하는가?
☞ 다시 말하면 이런 것이다.
(1)시적 상황을 파악한다.
(2)시적 자아의 태도와 정서를 파악한다.
(3)시적 자아의 의식을 추리한다.
예를 통해 알기
* 다음 시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써 보자.
눈물 아롱아롱
피리 불고 가신 임의 밟으신 길은
진달래 꽃비 오는 서역 삼만 리
흰 옷깃 여며여며 가옵신 임의
다시 오지 못하는 파촉 삼만 리
신이나 삼아 줄 걸 슬픈 사연의
올올이 아로새긴 육날 메투리
은장도 푸른 날로 이냥 베어서
부질없는 이 머리털 엮어 드릴 걸.
초롱에 불빛, 지친 밤 하늘
굽이굽이 은핫물 목이 젖은 새,
차마 아니 솟는가락 눈이 감겨서
제 피에 취한 새가 귀촉도(歸蜀途) 운다.
그대 하늘 끝 호올로 가신 임아.
- 서정주, 귀촉도
<주제 찾기>
1. 시적 자아는 누구인가?
(답) 여인이다.('은장도 푸른 날로 ......'에서 짐작할 수 있다.)
2. 시적 자아는 어떤 처지에 놓여 있는가?
(답) 귀촉도 울음 소리를 듣고 떠나간 임을 생각하며 슬픔에 빠져 있다.
3. 그 처지에서 어떻게 살아 가고자 하는가?
(답) '있을 때 잘 할 걸'하며 후회하면서 변함없는 사랑과 끝없는 그리움을 표출하고 있다.
☞ 더듬은 바를 바탕으로 주제를 적어 보면
떠나간 임이 그리워 슬퍼하며, '있을 때 잘 할 걸'하고 못다한 사랑을 후회함.
1. 시에서 주제의 성격
한 편의 시 속에 형상화된 중심 생각이나 사상정서등을 시의 주제라고 한다.
시의 주제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요소는 정서이다.
정서는 인간이 어떤 상황 속에서 보여주는 내적 반응, 즉 심적 상태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시의 주제는 시인의 정서적 여과 과정을 거친 '정서적 표현' 속에 담겨져 전달되므로
우리는 시의 문맥 속에서 시적 자아가 어떤 정서적 상태(심적 상태)에 놓여 있는지를
유심히 살핌으로써 시의 주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현대시에서는 개인을 넘어선 사회 현실의 문제가 시 속에 들어오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경우에도 반드시 정서적 차원의 여과 과정을 거쳐 표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주제 파악 방법
시의 주제를 드러내는 방법은 산문에서와 같이 언어의 관습적 의미에 의한 방법과
이미지(심상)에 의해 드러내는 방법,
독특한 어조에 의해 드러내는 방법이 있다.
그러므로 독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시의 주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인이 제재를 어떤 생각(어떤 정서적 상태)으로 그려 내고 있는지를 생각해야 하며,
언어의 지시적 의미만이 아니라 암시적(함축적) 의미를 함께 고려해야 하고,
작품마다의 독특한 어조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주제찾기
시적 자아는 누구이며, 어디에 있는가?
거기서 무얼 보고(하고) 있으며,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가?
시적 자아는 어떤 처지(입장)에 놓여 있는가?
그 처지에서 어떻게 살아 가고자 하는가?
대상을 보고 있다면 어떠하다고 생각하는가?
☞ 다시 말하면 이런 것이다.
(1)시적 상황을 파악한다.
(2)시적 자아의 태도와 정서를 파악한다.
(3)시적 자아의 의식을 추리한다.
예를 통해 알기
* 다음 시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써 보자.
눈물 아롱아롱
피리 불고 가신 임의 밟으신 길은
진달래 꽃비 오는 서역 삼만 리
흰 옷깃 여며여며 가옵신 임의
다시 오지 못하는 파촉 삼만 리
신이나 삼아 줄 걸 슬픈 사연의
올올이 아로새긴 육날 메투리
은장도 푸른 날로 이냥 베어서
부질없는 이 머리털 엮어 드릴 걸.
초롱에 불빛, 지친 밤 하늘
굽이굽이 은핫물 목이 젖은 새,
차마 아니 솟는가락 눈이 감겨서
제 피에 취한 새가 귀촉도(歸蜀途) 운다.
그대 하늘 끝 호올로 가신 임아.
- 서정주, 귀촉도
<주제 찾기>
1. 시적 자아는 누구인가?
(답) 여인이다.('은장도 푸른 날로 ......'에서 짐작할 수 있다.)
2. 시적 자아는 어떤 처지에 놓여 있는가?
(답) 귀촉도 울음 소리를 듣고 떠나간 임을 생각하며 슬픔에 빠져 있다.
3. 그 처지에서 어떻게 살아 가고자 하는가?
(답) '있을 때 잘 할 걸'하며 후회하면서 변함없는 사랑과 끝없는 그리움을 표출하고 있다.
☞ 더듬은 바를 바탕으로 주제를 적어 보면
떠나간 임이 그리워 슬퍼하며, '있을 때 잘 할 걸'하고 못다한 사랑을 후회함.
출처 : 마음이 쉬어가는 언덕
글쓴이 : 아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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