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부산일보 신춘문예 시 당선작
바뀐 신발
천종숙
잠시 벗어둔 신발을 신는 순간부터
남의 집에 들어온 것처럼 낯설고 어색했다
분명 내 신발이었는데
걸을 때마다 길이 덜커덕거렸다
닳아있는 신발 뒤축에서
타인의 길이 읽혔다
똑같은 길을 놓고 누가
내 길을 신고 가버린 것이다
늘 직선으로 오가던 길에서
궤도를 이탈해 보지 않은 내 신발과
휘어진 비탈길이거나 빗물 고인 질펀한 길도
거침없이 걸었을 타인의 신발은
기울기부터 달랐다
삶의 질곡에 따라
길의 가파름과 평탄함이
신발의 각도를 달리 했던 것이다
길을 잘못 들어선 것 같은
타인의 신발을 신고 걷는 길,
나는 간신히 곡선을 직선으로 바꾸었다
[당선소감]
찾아와 주지 않는 행운을 사려고 꽃집에 갔다. 팔다리가 잘리고 몸통이 삭둑 잘린 행운들이 태연하게 옆구리에서 행운의 싹을 피워 올리고 있었다. 뼈아픈 절망의 칼날이 몸통을 수천 번 지나가도 쑥쑥 자라나는 행운,싹은 자랄수록 비쌌다. 한번도 피워보지 못한 너무 큰 행운은 버거운 짐이었다. 행운을 누리고 싶은 간절함과 몇 장의 지폐 사이에서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지는 동안 행운은 서서히 시들어 갔다. 행운은 아무나 피워 올리는 게 아니었다. 꽃집을 나서며 행운을 꽃피우려던 가지 하나씩 잘라냈다. 머리를 자르고 팔다리를 잘라내고 나니 몸통만 남은 옆구리에서 뜻밖의 행운이 돋아나고 있었다.
시는 내 삶의 희망이며 절망이었다. 희망과 절망의 팽팽한 줄다리기에 지쳐 그만 줄을 놓아버리고 싶었을 때 걸려온 한 통의 전화,허탈감과 함께 포만감이 밀려들었다. 먼저 부족하고 모자라는 제게 희망의 줄을 잡게 해 주신 심사위원 선생님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죽을 힘을 다 해 열심히 하겠습니다.
시의 뿌리를 내리게 해 주신 유병근 선생님,언제나 힘이 되어 주시는 이선희 선생님,고맙습니다. 시의 길을 묵묵히 가고 있는 문우들에게도 작은 희망이 되고 싶다. 끝으로 말없이 나를 믿어 준 가족에게 이 벅찬 마음을 함께하고 싶다.
* 1957년 경남 고성 출생 방송통신대 국문학과 졸업
[심사평]
시들이 조금씩 어둡다. 시대가 어둡다고 시가 어두울 필요는 없을 것이다. 어둠 속에서 빛을 밝히고,고통 속에서 희망을 읽어내는 변화의 징후를 시에서 엿볼 수 있기를 바라면서 작품을 읽어 내렸다. 여섯 사람이 쓴 여섯 작품이 마지막까지 뽑는 이들의 손에 남았다. '기억에서 봄을 검색하다','몸빼','유마경변상도','없다,해돋이 광장에는','결혼기념일',그리고 '바뀐 신발'이 그것이다. 모두 남다른 수련 흔적과 작품 세공력을 숨기지 않은 작품이다. 게다가 주변의 구체적 일상에 충실하고자 한 점 또한 공통의 미덕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천종숙의 '바뀐 신발'을 당선작으로 미는 데에 뽑는 이들은 쉽게 동의했다. 신발은 흔한 글감이다. 그럼에도 그것을 흔하지 않는 예각적 체험으로 되돌려 내는 눈매는 오랜 적공의 결과다. 첫 싯줄에서 마지막 싯줄까지 다소 둔탁하지만 거침없는 사색이 제 맵시를 잘 갖추었다. 함께 보낸 작품들의 수준이 가장 고른 점도 장점이었다. 세상이 변하지 않으면 시가 먼저 변해야 한다. 이제껏 이고 다닌 나이와 경력은 지금부터 잊어야 하리라. 신인으로서 보다 적극적인 모험의 세계로 즐겨 나아가기를 바란다.
심사위원 -시인 황동규·박태일·최영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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