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슈트라우스 2세/봄의소리 왈츠
인간의고민과 슬픔을 잊게해주는 흥겨운 음악이 바로 슈트라우스의 왈츠이다.
슈트라우스의 왈츠를 들으면 답답하던 가슴이 탁트이는 기분을 느끼게 된다.
이토록 인간을 즐겁게 해주는 왈츠가 언제 부터 생겼는지 정확하지 않으나,
이미 모짜르트나 하이든의 작품에서 왈츠의 형식이 나타났고
이것은 오스트리아 북부지방의 민속 무용인
렌틀러에서도 그 근원을 찾아 볼 수가 있다.
봄의 소리는 오늘날 우리들이 즐겨 듣는
왈츠의 대부분인 빈 풍의 왈츠는
아니지만 물론 왈츠임에는 틀림없다. 춤의 반주로서 작곡된 것이 아니라
연주화를 위해 작곡된
것이므로 원래는 성악용으로 작곡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 콜로라투라에 준하여 노래하는 것이 원곡에 해당된다.
봄의 소리의 특징은
빈풍의 왈츠와 같이 느린 서주로 시작되는 것이 아니고
바로 힘찬 화음으로 도입되며 전곡이 간결하면서도 빈틈없는 구성미로
변칙적인 론도형식으로 된 것이 특색이라 할 수 있겠다
관현악 합창
왈츠로 유명한 요한
(Strauss Johann 1825-1899)
아버지(1804-1849)와 아들 성이 같기 때문에 혼동하기 쉽지요. 그래서 아버지를 슈트라우스 1세 아들을 슈트라우스 2세라고 합니다. 슈트라우스 부자는 비엔나 왈츠를 세계적인 음악으로 완성시켰기에 아버지를‘왈츠의 아버지’, 아들은 ‘왈츠의 왕’이라고 부릅니다. 오스트리아의 작곡가·지휘자. ‘왈츠의 왕’으로 불리며 ‘왈츠의 아버지’ J.B.슈트라우스의 장남이다. 아버지는 처음 그를 상공학교(商工學校)에 입학시켜 은행업을 배우게 하였으나, 음악에 대한 집념이 강한 그는 아버지 몰래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배웠다. 1843년 아버지와 어머니가 별거생활을 하자 이를 기회로 생애를 음악에 바치기로 결심하고 피아노 교수로 생계를 꾸리면서 바이올린 외에 작곡이론을 배웠다. 처음에는 교회음악 작곡에 뜻을 두었으나, 19세 때 시 당국의 허가를 얻어 15인조악단을 조직, 무도회에 데뷔하여 그 자신의 작품 1∼4번의 무도곡을 연주하여 크게 성공하였다. 아버지와의 갈등은 46년에 일단 수습되었으나 그는 아버지의 악단에는 가담하지 않고 자기 악단을 인솔하여 독립활동을 계속하였으며, 49년 아버지가 죽자 아버지의 악단도 지휘하게 되어, 동생이 악단에 가담하기까지 수년간 그는 분주한 세월을 보냈다. 51년에는 함부르크·프라하·드레스덴·라이프치히·바르샤바 등지에서 연주를 하고, 분주한 가운데
작곡에도 열중하여 53년에는 1년 동안에 27곡 이상을 작곡하였다. 그러한 정열적인 활동으로 마침내 병석에 눕게 되자 악단을 동생에게 맡긴 후
요양지로 옮겨다니다가 건강을 회복한 그는 55년에 다시 러시아의 페테르부르크까지 연주여행을 하였다. 62년 통칭 예티(Jetty)라고 불린 가수
헨리에테 트레프츠와의 결혼으로 커다란 전기를 맞았다. 그의 연주는 공원에서의 연주회와 자기 작품의 첫공연에 한정되고, 온갖 정력이 작곡에
투입되어 새로운 독자적인 왈츠양식 ‘연주회왈츠’를 낳았다.
《아침 신문》(1864)을 비롯하여 67년부터는 왈츠에 처음으로 합창이 곁든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예술가의 생애》 《빈 숲속의 이야기》 《술·여자·노래》 《빈 기질》 등의 대규모 왈츠의 걸작을 계속 작곡하고, 70년 어머니와 동생
요제프가 모두 세상을 떠나 큰 타격을 받았으나 오펜바흐와 수페 등에게서 자극을 받아 그때부터 오페레타의 작곡도 시작, 《박쥐》 《집시남작》을
비롯한 작품으로 당시 빈 오페레타계에 군림하게 되었다. 78년 아내가 죽자 30세 연하인 릴리 디트리히와 재혼했으나 어울리지 않는 이 결혼은
얼마 후 파탄되고 87년 아델레 도이치와 재혼, 빈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축복받는 만년을 보냈다. 그는 오페레타 16, 왈츠 168곡을 비롯하여
많은 무도곡을 작곡하였는데, 이 모든 작품에는 인생을 찬미하는 빈의 독특한 분위기가 담겨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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